본문 바로가기

★ 더만족STUDY ★/└ 경기

서정고 국어 영어 수학 서정고등학교 중간고사 기말고사 내신대비 방문수업

서정고 국어 영어 수학 서정고등학교 중간고사 기말고사 내신대비 방문수업

6월 초부터 지속된 비로 인하여 네 개의 데파트망이 홍수피해를 입음에 따라 정부의 모든 부처와 지자체는피해의 최소화와 서정고 영어 수학 국어 내신 주민보호를 위하여 총동원되었다. 마뉴엘 발스 국무총리는 6월 3일 피해주민 및 구조팀과의 자리에서 긴급 지원금으로 수십만 유로를 책정하였고 이는 무소득자로 모든 재산을 잃은 주민들에게 지원된다고 밝혔다.

프랑스는 6월 세느강 인근 네 개 데파트망[위르(l'Eure), 앵드르 에 루아르(l'Indre-et-Loire), 센 마리팀(la Seine-Maritime), 에손(l'Essonne)]이 큰 피해를 입었다. 국무총리는 홍수 긴급 범부처 비상대책회의를 소집하여 환경부, 내무부, 농림부를 비롯한 부처 장관 및 공공서비스 수장들이 참석한 자리에서 긴급지원금을 발표하였다. 지원금은 각 데파트망이 경시청과 코뮌의 서정고등학교 영어 수학 국어 내신 협조를 통해 지급한다. 자연재해 발생 시 범부처 위원회(Commission interministe´rielle) 회의가 개최되며, 국가 차원의 인정을 증빙하는 시행령을 발표한다. 범부처 위원회는 내무부의 국민안전 및 위기관리총국이 주재하며 경제부, 재정부, 해외영토부, 환경부의 자문 및 기술분야 전문가 두 명으로 구성된다. 현재 강우량은 감소 국면으로 접어들었지만, 세느강 상류 및 하류지역에 여전히 위험요소가 있다고 언급하였다. 또한 수량조절용 설비가 홍수로 인해 부실해진 점을 감안하여 물이 다 빠질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말 것을 당부하였다. 피해액은 수십억 유로로 예상되며, 농가피해가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내무부 장관은 6월 1일 침수피해 대책을 위한 공공서비스 인력 총동원에 대해 설명하고, 국가 차원의 지원방안을 발표하였다. 먼저, 5월 22일 폭우가 시작되면서 구조팀이 출동하여 2만 명을 대피시켰다. 중앙부처, 경시청, 경찰, 시민구조단 등이 총동원되어 효율적인 구조활동이 이루어졌다. 특히 경시청에서 위기 구조단을 빠른 시간 내에 허가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두 번째로 자연재해 특별조처를 가동하여 주민들이 빠른 시일 내에 서정고 영어 수학 국어 내신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도왔다. 해당 조처는 1958년 헌법으로 명시한 후 1982년 7월 13일 법에 의해 수정되었다.

재해지역으로 지정되면, 해당조처에 따라 지역의 주민들이 자연재해로 직접적인 피해를 받은 물질적 손해에 대해 신속하게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국가는 범부처 시행령을 통해 해당지역을 자연재해지역으로 선언하고 해당지역 내에 신속한 국가 차원의 보상을 할 뿐 아니라 이에 따라 민간보험 측의 손해보상도 빠르게 진행된다. 국무총리가 언급한 보상 지원금은 모든 재정지원이 정해진 원칙과 기준에 따라 빠른 시일 내에 처리되도록 조치하였다. 토양 유실, 파손시설 철거, 농작물 수확 등 침수피해 농가 지원을 위해 농림부 장관이 현황 파악에 나섰다. 보상은 국가 위기관리위원회의(Comite´ national de gestion des risques) 심의를 거쳐 이루어진다.

2015년 8월 남호주정부(The Government of South Australia)는 새로운 도시발전 전략을 발표하였다. 이 전략은 도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도시계획 서정고등학교 영어 수학 국어 내신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한 세 가지 비전이 제시되었다. 특히 이 비전의 설정과정에는 다목적 토지 이용(mixed-use)과 시민의 참여가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아들레이드(Adelaide)는 남호주 지방의 가장 중심이 되는 도시다. 보고서에 의하면, 120만 명 정도가 거주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들(The world’s most liveable cities), 꼭 방문해야 할 톱 10 도시들(Top 10 Cities to Visit for 2014) 중 하나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지속적인 도시의 경제적 경쟁력 강화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정고 영어 수학 국어 내신 도시계획의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되었으며, 남호주정부는 특히 시민을 중심으로 이 계획이 실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여러 가지 도시의 지표들이 분석되었는데 가장 심각하게 고려되는 것은 인구의 고령화다. 데이터에 의하면, 1996년부터 10년간 65세 이상 인구가 15.08% 증가하였으며, 특히 75세 이상 인구는 37.14% 증가하였는데 이는 3.8%(1953년)에서 1.8%(2013년)로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출생률을 상회하는 수치였다. 게다가 노인인구 증가는 계속되어 2.39%, 3.52%씩 각각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들 노인인구는 소형 주택을 선호하기 때문에 그들의 수요에 맞는 주택공급이 주요하게 고려되었으며 동시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의 유입과 그들을 위한 주택공급도 중요한 과제로 지적되었다. 또한 기존의 주택들이 산업시설이나 업무시설들과 거리상 떨어져 있어 주거와 일터 사이의 접근성을 낮추고 자가용 의존도를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었다. 도로의 건설과 관리는 인프라시설의 관리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에너지 낭비, 시간낭비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이어지기 때문에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였다. 이밖에도 도시의 국제화, 국제경쟁력 강화, 아들레이드의 중심도시로서 기능 강화, 고급인력 유입도 도시를 지속적으로 활기 있게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 지적되었다.

이런 고심속에 2년간 외부 서정고등학교 영어 수학 국어 내신 전문가들과 연구가 진행되었고 그 과정에서 도시계획 자체가 아닌 이를 진행시키는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이 지적되엇다. 결과적으로 세 가지의 비전이 제시되었으며 각 비전하에서 필요한 구체적인 프로젝트들이 구상되었다.

첫 번째 비전은 사람, 장소, 산업, 시장을 좀 더 원활히 연결하기 위한 다목적 도시공간 구조를 계획하는 것이다. 이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우선 고려된 것은 도시인프라, 시장, 산업과 접근성이 높은 위치에 주택을 공급하는 것이었다. 또한 공공교통시설의 추가와 관리가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아들레이드의 경우 도시 외곽지의 성장을 위해 행정구역 자체가 새롭게 구획되기도 하였으며, 도심지 내의 경우 주택가격 상승 억제가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대중교통의 개선과 더불어 중요하게 또한 고려된 것은 자전거도로 및 보행도로 네트워크 계획이었다. 특히 보행 네트워크는 공원, 가로수길 등 도시의 다양한 그린 스페이스와의 연계가 고려되었다.

두 번째 비전은 도시의 투자확대를 이끌고 이 투자환경을 개선하여 도시를 더욱 살기 좋고 활력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 비전을 위해서는 서정고 영어 수학 국어 내신 투자를 저해시키는 불필요한 관료체계 혹은 관료주의를 개선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투자가 좀 더 빠르고, 단순하고, 사용자 중심이고, 효율성 있고, 투명한 과정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였다. 특히 주요 프로젝트 참여자를 위해 사례관리자(Case manager)가 배정, 지원되며 300만 달러 이상의 가치를 지닌 투자자의 경우 경제적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정부 코디네이터 관리자(the State Coordinator General)가 직접 투자지원을 돕도록 하였다.

세 번째 비전은 전략 구상, 계획, 정책 수립의 초기 단계를 좀 더 강화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시민들이 참여와 역할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하게 고려되었다. 특히 참여범위를 단순 공청회 형식이 아닌 도시개발에 관련한 제도개발 등으로 늘려 도시개발에 시민들이 광범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이를 위해 시민참여를 좀 더 명확히 제도화하기 위한 새로운 법제도가 마련될 것이며, 각 개발 평가단계에서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협의체계가 개선될 것이다. 동시에 시민들이 정부의 정책과 현황 등에 관한 정보에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 포털을 통합하게 된다. 또한 시민참여 과정에서 지방정부, 의회의 역할 비중이 커지게 되므로 지방정부 거버넌스모델(a regional governance model)을 남호주 전반의 운영모델로 적용시키게 될 것이다.

남호주(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는 무인자동차 서정고등학교 영어 수학 국어 내신 계획을 도시의 새로운 경쟁력으로 인지하여 관련 계획을 세우고 관련 기관을 설치하는 등 이 분야에 관해 선도적으로 진행 중인 지역이다. 남호주는 정책적 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무인자동차 도시전략을 실현시키기 위해 정부, 학계, 산업 부문이 협력하는 ‘호주 무인자동차 계획(Australian Driverless Vehicle Initiative: ADVI)’을 수립하였는데 이를 소개하고자 한다.

ADVI 프로그램의 비전은 명확하다. 호주에 무인자동차 시스템의 성공적 안착과 안전을 실현시키겠다는 것이다. ADVI 프로그램의 핵심은 협력을 통한 무인자동차 도시 실현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산업, 통신산업, 법률산업, 금융산업, 방위산업, 택시 및 카셰어링 서비스, 주차산업, 미디어, 지방정부, 주정부, 중앙정부, 호주 리서치 파트너스, 인터내셔널 리서치 파트너스, 관련 산업 협회 등 광범위한 분야의 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현재 6개 정부, 16개 학계, 34개의 산업계와 광범위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그림 1> 참조).

이런 ADVI 프로그램을 총체적으로 이끄는 기관은 호주 도로연구위원회(Australian Road Research Board: ARRB)다. ARRB는 2014년 중반 무인자동차 기술을 지지하기 시작했으며, 재정지원을 받는 국가적 협력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였다. 그리고 그 다음해인 2015년 7월 남호주 주정부에 의해 ADVI 프로그램이 기획되면서 ARRB가 프로그램 주관기관으로 조직되었다. ADVI 프로그램의 주관기관으로서 ARRB는 남호주의 무인자동차 산업을 위한 서정고 영어 수학 국어 내신 센터를 설립, 운영하며 자금지원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매년 개최되는 남호주 무인자동차 서밋을 주최하며, 다양한 관련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미디어 활동을 하게 된다.

주지한 바와 같이 ADVI 프로그램의 핵심은 무인자동차 산업에 대한 전략적 협업관계를 만드는 것이다. 그 협력구조를 살펴보면 크게 연구, 정책, 미디어로 각 산업체를 조직하고 있다(<그림 2> 참조).

이 협력적 조직을 통해 ADVI는 무인자동차 산업에 대한 행정적, 학술적, 실용적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리스크 관리와 평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책기반 마련, 사회의 인식, 새로운 산업개발, 국제적 위상 및 경쟁력 강화에도 유리할 것으로 자체 평가하고 있다.

ADVI 프로그램의 활동은 크게 4단계로 계획되었다. 첫 번째 단계는 초기 시행 및 인식 향상이다. 이 단계에서 ADVI는 미디어 활동과 함께 파트너 워크숍 및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애들레이드(Adelaide) 및 여러 도시에서 시범주행을 시행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각 산업계의 운용시험, 학술연구, 개발 및 평가 활동이 이루어진다. 세 번째 단계는 다양한 분야와 규모의 적용을 위해 정책, 법률, 규제 등을 수립하고 공표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는 민간 및 공공의 도로 네트워크에 무인자동차를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다.

또한 ADVI의 무인자동차 발전 6단계도 활동 목표와 프로그램 전략에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먼저 과거 상태에 들어가는 레벨 0과 1이 있다. 레벨 0은 자동화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은 단계로 모든 것이 수동으로 이루어진다. 레벨 1은 운전자 지원 단계로서 운전, 가속, 제동 등에 기술적 지원이 이루어진다. 현재는 레벨 2로 규정되는데, 부분적 자동화 단계로서 운전, 가속, 제동 등에 자동화가 많이 이루어졌지만 운전자는 손을 항상 운전대에 위치시켜야 한다. 레벨 3부터는 향후 이루어지게 될 단계다. 2017년부터 2020년까지로 예상되는 레벨 3은 조건적 자동화 단계다. 이 시기의 기술은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놓을 수 있도록 하지만 언제든 다시 자동차를 조정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현재 ADVI는 레벨 2에서 레벨 3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위치에 있다. 2020년에서 2025년까지는 레벨 4의 고도 자동화 단계로서 운전자가 더 이상 필요하지 않게 된다. 필요한 경우 운전자는 운전 조정에 들어가게 되지만 자동차는 완전히 자동화된다. 2026년부터 2030년까지는 레벨 5의 완전 자동화 단계로서 더 이상 운전대나 운전석이 필요 없게 될 것이다.

이 기준에 따라 우선 2016년 ‘국가 프로그램 센터(National Program Centre)’가 설립될 예정이며, 같은 해 10월에는 ‘ITS 세계 대회(ITS World Congresss)’에서 쇼케이스를 열 계획이다. 또한 2019년까지 지속적으로 무인자동차의 실제 도로주행 평가를 시행하는 계획이 진행 중이다.작년 11월 호주에서는 최초로 ARRB이 남호주의 애들레이드 남부고속도로(Adelaide’s Southern Expressway)에서 볼보 XC90의 무인자동주행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2016년 3월 31일 호주에서는 최초로 남호주 주정부가 무인자동차의 시범주행을 법적으로 허용하는 법안을 공표하는 등 무인자동차를 위한 도시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 법안으로 15년간 약 900억 호주달러(한화 약 78조 원01)에 달하는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DVI는 현재 트럭 자동화 시스템(Truck Platooning)에 이 법안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남호주뿐만 아니라, 뉴사우스웨일스주에서는 테슬라의 모델 S로 무인자동차 시범주행을 기획하고 있으며, 서호주의 퍼스(Perth) 지역에서는 올해 말부터 무인자동 셔틀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작년 11월 호주에서는 최초로 ARRB이 남호주의 애들레이드 남부고속도로(Adelaide’s Southern Expressway)에서 볼보 XC90의 무인자동주행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2016년 3월 31일 호주에서는 최초로 남호주 주정부가 무인자동차의 시범주행을 법적으로 허용하는 법안을 공표하는 등 무인자동차를 위한 도시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 법안으로 15년간 약 900억 호주달러(한화 약 78조 원1))에 달하는 경제적 서정고등학교 영어 수학 국어 내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DVI는 현재 트럭 자동화 시스템(Truck Platooning)에 이 법안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 중이다. 남호주뿐만 아니라, 뉴사우스웨일스주에서는 테슬라의 모델 S로 무인자동차 시범주행을 기획하고 있으며, 서호주의 퍼스(Perth) 지역에서는 올해 말부터 무인자동 셔틀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무인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도시경쟁력 강화/생활 수준 향상을 위한 신동력으로 호주에서 이미 활발하게 연구되고 실질적 적용을 위한 기금, 정책 마련 등이 준비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남호주는 가장 선도적인 지역으로서 법안의 적용과 발전을 검토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