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더만족STUDY ★/└ 경기

부발역 영어학원 부발읍 수학학원 소수정예 전문수업

부발역 영어학원 부발읍 수학학원 소수정예 전문수업

2018년 5월 11~13일, 뉴욕주 퀸즈에서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부발역 영어학원 부발역 수학학원 테마를 갖고 사회참여 예술가(Socially Engaged Artist)들의 주도하에 Open Engagement(이하 OE) 컨퍼런스가 열렸다. OE는 사회참여 예술가들, 그리고 일시적인 프로젝트나 작품을 넘어 문화예술을 매개체로 사회적 실천 혹은 사회적 행위(Social Practice)를 하는 예술가, 활동가, 학자, 지역사회 단체들 등이 모여 고민을 공유하고 자원을 나누는 플랫폼이다. 올해 컨퍼런스에서는 전반적으로 이러한 활동들이 어떻게 하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사회적 혁신 및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다뤘다. 특히 젠트리피케이션과 같은 도시 불평등 문제를 초래하는 구조 속에서 예술가들이 어떤 방법으로 커뮤니티 주도형 도시재생 대안에 기여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많았다.

예술가들로 인해 외면 받거나 낙후된 지역에게 긍정적인 재생효과를 불러온다는 연구1)는 여전히 활발하나, 더불어 이러한 재생의 역효과 혹은 결점에 대한 (특히 의도와 달리 젠트리피케이션/둥지내몰림 현상 ‘유발자’라는 꼬리표가 붙는 예술가의 입장에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 와중에 퇴거와 착취가 없는 반젠트리피케이션과 커뮤니티 주도형 도시재생2)을 지향하는 동시에 재산권과 부동산업의 현실적인 중요성을 인지하고, 이 사이에서 부발읍 영어학원 부발읍 수학학원 조력자 역할에 깊이 몸담고 있는 사회참여 예술가의 대표적 사례 2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시카고에서 활동하는 예술가 티아스터 게이츠는 도시계획과 디자인, 도자기공예를 공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운동, 설치 및 행위예술, 도시계획 및 도시개입(Urban Intervention), 사회적 실천이 관여된 작품관을 형성하였다. 자신이 일하는 방식을 ‘공동작업을 통한 비평(Critique Through Collaboration)’이라 일컫는 게이츠는 사회적 참여에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는 문화적 공동체 형성을 강조하며, 궁극적으로 정치적 및 공간적 변화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그의 비전이 담긴 작품들은 런던 테이트모던과 같은 세계적인 미술관들에 전시되었고, 2012년부터 꾸준히 유수한 국제 현대미술잡지 ArtReview에서 지정한 예술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고 있다(현재 23위).

그의 이름을 알리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것은 도체스터 프로젝트(Dorchester Project)이다. 2011년부터 시카고의 사우스사이드(Southside)지역에 있는 노후주택들을 매입하여 문화 및 주민공간으로 탈바꿈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은 지역사회에 대한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으로 측정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Colapinto 2014). 현재 진행형인 이 프로젝트는 게이츠로 하여금 리빌드 재단(Rebuild Foundation, 이하 Rebuild)을 설립하게 만들었다. Rebuild는 문화예술인(특히 흑인과 시카고 사우스사이드의 현지 문화예술인들)들을 위한 적당한 가격의 작업 및 주거공간뿐만 아니라 부발역영어학원 부발역수학학원 지역주민들을 위한 무료 미술수업, 직업교육 연수프로그램 등 다양하면서 그 지역에 꼭 필요한 혜택이 가도록 운영되고 있다(Rebuild 2018).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로는 훼손된 나무를 이용한 목공예 기술훈련 및 직업프로그램인 애쉬 프로젝트(<그림 1> 참조), 흑인 영화인들의 작품을 상영하는 블랙시네마 하우스, 예술가 및 지역주민들을 위한 공공주택 도체스터 프로젝트, 갤러리, 도서관, 공공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낡은 건물재생 등이 있다. 갤러리에 있는 그의 작품들처럼, 갤러리 밖에서 행해지는 이 ‘부동산’ 프로젝트들은 가치가 폄하된 지역들, 그리고 그 지역 사람들의 힘과 잠재된 영향력의 발휘를 도시재생의 근원으로 두었다(Rebuild 2018).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활동하는 릭 로우는 풍경화가로 교육을 받았지만 현재는 프로젝트 로우하우스(Project Row Houses: PRH)의 창립멤버로서 미국의 사회참여 예술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인물 중 하나이며 PRH는 도시계획학 내에서도 커뮤니티 주도형 재생의 대표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PRH는 1993년 휴스턴의 서드워드(Third Ward)지역에 있는 방치된 주택들의 재생 잠재력을 본 7명의 흑인 예술가들의 비전으로 빚어낸 ‘도시재생 커뮤니티’로, 휴스턴의 흑인 예술가들이 남긴 유산에 경의를 표하는 동시에 신예 예술가들을 지원해주고 있다. 매년 PRH 내 작업 및 주거공간들은 이러한 예술가들에게 임대되며, 지역주민을 비롯한 외부 손님들도 자유롭게 방문하여 PRH 및 서드워드의 역사를 배우고, 진행 중인 전시회를 관람하거나 재래시장 등에 참여할 수 있다(<그림 2> 참조). 이뿐만 아니라 젊은 미혼모들의 자생력과 부발읍영어학원 부발읍수학학원 창의력을 위한 주거공간과 미술 프로그램 등 공간과 자원이 가장 필요한 이들을 위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최근 로스앤젤레스 언더그라운드 뮤지엄에서 대중강연을 진행한 로우는 PRH의 지난 25년을 되돌아보면서 ‘지속되는 과정(Durational Process)’과 ‘주기(Cycle)’를 자주 언급했다. 씨앗을 심고 가꾸면 무언가가 자라고, 시들해지고, 또 그 주기가 반복되듯이, PRH도 그 모든 주기의 과정을 거쳤다고 한다. 즉, 예술가들과 주민들이 성공적으로 협력적인 관계를 이루고 아름다운 결과물만 얻은 것이 아니라(the Poetic) 무엇이, 어떻게, 어떤 것을 이루는가에 대한 논쟁, 주민들의 실질적인 우려 사항들(the Practical) 등에 대한 긴장관계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Rowe 2018). 로우는 늘 이 Practical에 중점을 둬야 한다며, 예술가가 어느 날 무작정 아이디어라는 씨앗을 심고 지역사회의 “practical”을 간과하게 되면 위험하다고 경고한다. PRH가 25년 동안 유지되고 있는 이유에는 규모가 확장되고 다양한 이익관계가 연루됨에 따라 끊임없이 “이것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등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묻고, 논쟁을 피하기보다 생산적인 부발역 영어학원 부발역 수학학원 대화로 이어가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그는 지역의 경제적인 상황들(문화예술이 이루어지기 위해 직시해야 할 경제적 현실들)에 대한 지식과 관점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자본을 지역사회 맥락에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력이 있어야 궁극적으로 개발업자들로 하여금 도시재생에 있어 무엇이 중요한지 새로운 틀이 제시될 수 있을 거라고 그는 믿고 있다.

게이츠와 로우의 가장 큰 공통점 중 하나는 바로 갤러리 혹은 개인 작업공간에 국한되지 않고 자신의 연고 혹은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 특정한 지역에 몸 담아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 그 자체를 예술로 여긴다는 것이다(Kimmelman 2006). 외면 받는 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초기의 비전과 (부동산과 같은) 자본은 이들이 먼저 마련했을지 몰라도, 이들은 앞장서는 리더보다 무대 뒤의 조력자 역할을 자처한다. 이들의 사례는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도시재생이 단순히 일시적인 공공예술 프로젝트나 환경미화를 넘어서 사회참여적인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지역사회 개발에 대한 급진적인 변화와 지속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Baxley, Reyes and Zearfoss 2018). 하지만 이런 예술적인 접근이 뿌리 깊고 장기적인 사회적 문제점들(재산권에 있어서의 불평등 문제와 부동산투기 등)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는지, ‘사회참여’프로젝트에 대한 후원사업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Keidan 2008) 속에 커뮤니티 주도와 참여에 대한 의미가 퇴색되거나 도용되고 있지 않는지, 이에 대해 지속적으로 되돌아보고 논의하는 것이 장기적이고 인도적인 도시재생에 필수적일 것이다.

지난 5월 17일 유럽위원회(Commission Européenne)는 대기의 질과 관련하여 유럽연합 기준을 지키지 않았다는 이유로 유럽사법재판소에 프랑스를 제소하였다. 프랑스를 비롯하여 독일, 영국, 이탈리아, 헝가리, 루마니아가 대기 질 관련 기준치 초과 및 기준치 초과기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의무적으로 취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모두 제소되었다. 지난 1월 30일 이와 관련하여 브뤼셀 유럽위원회는 9개의 국가를 소환하였고, 이 중 6개국이 처벌을 받을 위기에 처해 있으며 제외된 국가는 스페인과 슬로바키아, 체코이다. 이밖에 독일,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영국은 자동차 종류의 선별적 허용과 관련하여 유럽위원회의 부발읍 영어학원 부발읍 수학학원 규정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소식에 니콜라 윌로(Nicolas HULOT) 생태전환부(Ministère de la Transition écologique)장관은 사법재판소의 판결보다는 프랑스인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 대기 질 개선정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정부는 지자체 및 유럽위원회와 함께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공기를 마실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하였다. 또한 해당 송사를 가능하면 빠른 시간에 해결하기로 결정하였다. 니콜라 윌로 장관은 교통부 장관과 함께 이에 대처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가 「이동에 관한 기본법(loi d’orientation des mobilités)」에 포함되어 향후 마련될 것이라고 밝혔다.

프랑스는 지난 2월 13일 숨 쉴 수 있는 공기를 보장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대기오염 유발물질을 줄이기 위한 국가계획(Plan National de Réduction des Emissions de Polluants Atmosphériques: Prépa)을 2017년 5월에 발표하였고, 2020년부터는 PM10 크기의 미세먼지 제한수준을 초과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산화질소(SO2)와 관련해서는 기준치 초과 측정지점이 2010년에 49개였으나 2020년에는 10개, 2030년에는 3개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프랑스 내 대기오염이 심한 14개 감시대상 행정지구(Zones Administratives de Surveillance: ZAS)를 발표하였다. 여기에는 파리, 리옹을 비롯한 대도시 및 중형도시가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해당 지구에는 기존의 이동수단을 바꾸고 자동차 함께 타기 방안을 개발하여 점차 오염물질 배출을 줄여나가야 한다. 또한 농업 관련 친환경기술 개발, 근거리 음식 및 식재료 사용 장려, 선박을 이용한 교통을 다른 수단으로 대체하는 등 대안을 활용해야 한다. 부발역영어학원 부발역수학학원 경제활동의 모든 분야에 두루 걸쳐 오염물질 발산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하고 실행해야 한다.

카르메뉴 벨라(Karmenu Vella) 유럽위원회 환경 관련 판무관은 유럽연합에서 회원국들을 제소한 것은 유럽시민의 이름으로 한 것이며, 해당 국가들은 지난 10년간 개선할 수 있는 기간을 간과한 것이 문제가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결정은 해당 국가들이 빠른 시일 내에 움직이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브뤼셀 소환 이후 해당 국가들은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정책계획을 제시하도록 명령을 받았다. 또한 판무관은 법원의 판결만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며 위원회가 해당 국가에 확실한 부발읍영어학원 부발읍수학학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5월 초 세계보건기구는 지구상 10명 중 9명이 오염도가 높은 공기를 마시고 있다는 보고서를 출간하였다. 연간 700만 명이 내부 혹은 외부의 오염된 공기로 인해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