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더만족STUDY ★/└ 경기

광명 명문고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대비 전문 방문수업

광명 명문고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대비 전문 방문수업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을 필두로 한 제4차 산업혁명이 멀지 않았다는 전문가들의 진단에 따라 각국에서는 그에 따른 광명 명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정책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영국 제조업 기구 EEF에서는 2016년 ‘제4차 산업혁명과 제조자를 위한 입문서(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 Primer for Manufacturers)’라는 보고서를 통해 영국의 제조업 현황과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전망을 하였다. 제4차 산업혁명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EEF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과 빅데이터, 그리고 안정성을 확보한 디지털 기반시설을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약 61%의 제조업 회사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자동화 과정에 긍정적인 대답을 내놓았고 62%의 회사가 정보통신망 구축에 향후 5년간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답하였으며, 80%의 제조업 회사가 2025년까지는 제4차 산업혁명이 실제로 현실화될 것이라고 답변하였다. 그 밖에 제조업 회사들은 자본 투자의 구체적인 분야로 생산설비 개선, 통제 시스템 개선,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선, 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 기반의 컴퓨팅 일종) 시스템 개선 등을 뽑았다.

이렇듯 제4차 산업혁명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지만 이에 대한 영국 정부의 구체적인 광명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대응책은 아직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보고서는 미래에 대한 대응과정에서 불확실한 요소를 구체화하는 데 능력 있는 정책 입안자들이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반면에 영국의 공간정보 분야에서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빅데이터 활용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는 정부 부처는 다름 아닌 국방부(Ministry of Defence)이다. 2001년 국방부 산하에 개설된 Dstl(The Defence Science and Technology Laboratory)에서는 2015년 말부터 클라우드 소싱, 드론 활용, 빅데이터 활용 방안에 대한 프로젝트 공모를 시작함으로써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기술의 국가안보 분야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Dstl 부서 중에서도 Defence and Security Accelerator(이하 액셀러레이터)1) 팀에서는 각 기술 분야의 전문가 및 기업과 협업을 통해 광명 명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프로젝트 공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림 2>는 액셀러레이터에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9가지 주요 분야이다.

위와 같은 주요 테마에 기반을 두고 2015년 말부터 현재까지 액셀러레이터에서 진행하고 있는 공간정보와 관련된 공모 사업은 국방 분야 드론 활용 방안, 국방을 위한 광명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빅데이터 자동화와 클라우드 소싱을 활용한 고화질 위성 맵핑을 꼽을 수 있다.

우선 빅데이터 자동화 기술개발 사업을 살펴보면, 국방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의 양은 실로 어마어마하다. 병무청의 인력은 제한된 반면에 데이터 분석은 상당한 인력을 요구한다. 자동화 시스템은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고 효율성을 높이면서 위험요소는 최소화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빅데이터의 세 가지 요소, 3Vs를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로 대용량의 데이터양(Volume)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하며, 그에 대한 데이터 처리 속도(Velocity)가 보장되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데이터(Variety)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데이터 처리 과정은 군사 정보뿐만 아니라 산업 정보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수 있다. 군의 의사결정상 특수성을 고려할 때, 각 데이터의 질과 보안은 특별히 더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액셀러레이터는 이와 같은 배경에서 첫 번째로는 자율 운행을 위한 데이터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에는 항공 데이터, 지상 데이터, 또는 수상 데이터 모두가 포함된다. 두 번째로 위험환경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할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전략적 환경에서 다양한 정보원에서 추출한 정보를 빨리 처리할 방안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세 번째는 빅데이터의 정보원을 타당화하고자 한다. 빅데이터는 그 특성상 광명 명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정보의 근원이 잘 알려져 있지 않거나 애매한 경우도 포함된다. 이런 데이터를 자동화 과정에서 신뢰수준별로 분리하고 결정할 방안이 필요하다. 네 번째는 빅데이터를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방안이다. 이 데이터에는 정보 감시 및 정찰에서부터 소셜 미디어와 오픈 소스를 통한 데이터까지 포함될 수 있다.

영국 정부는 이 공모사업에 1차로 약 200만 파운드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다. 1차 프로젝트는 약 6개월간 상용화 이전에 관련 기술을 구체적으로 탐색하는 기간이며, 이후 2차, 3차 프로젝트를 거쳐 2~3년 내에 상용화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영국 정부는 이 외에도 드론 활용 공모 사업, 고화질 위성맵핑 공모 사업 등에 각자 지원금을 배분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서는 항공법, 도로법 등의 개선뿐만 아니라 개인 정보 보호법 등 다양한 정책적 고려가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는 국방 분야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이와 같은 시범 산업은 이후 자율주행자동차의 상용화, 광명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빅데이터 활용 등 다른 산업 분야의 기술적 기반을 이룰 수 있다. 또한 정보활용기술 산업의 탐색을 통하여 구체적인 관련 정책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날 미국 교통분야의 미래를 선도하고 있는 교통혁신가들이 자신의 혁신적 사고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특히, ‘사고 리더십’ 시리즈는 ‘2045년을 넘어(Beyond Traffic 2045)’라는 미국 미래교통비전의 연장선상에서 무인자동차, 무인물류시스템, 스마트시티 교통체계 등 교통부문의 신기술과 혁신활동을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나아가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미래교통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광명 명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전략과 방안도 함께 논의된다.

2016년 6월 교통부(DOT) 장관의 발표를 시작으로 ‘사고 리더십’ 시리즈는 지금까지 총 9회 개최되었다. 경제학, 기계공학, 우주항공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학자뿐 아니라 ZipCar, Living Cities, Gehl Studio 등 교통분야의 혁신적 기업가와 교통부(DOT)의 정책실무자들이 참여해왔다(<표 1> 참조). ‘사고 리더십’ 시리즈는 요약기사와 함께 6분가량 진행되는 발표영상이 온라인에 공개되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공유의 장에 참여할 수 있다.

지금까지 개최된 ‘사고 리더십’ 시리즈 가운데 일부를 간략히 소개한다. 가장 최근에 개최된 미국 교통부(DOT)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 국장인 Mark Rosekind의 ‘Traveling the Road to Zero Vehicle Fatalities’는 고속도로 교통사고 사망률을 0%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전략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 Edward Glaeser는 ‘Exploring the Interplay between Cities and Transportation’에서 첨단교통기술을 활용한 통합적 사회 구현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Sidewalk Labs 회장인 Daniel L. Doctoroff은 ‘Reimagining Transportation from the Internet Up’이라는 발표를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된 고도의 연결도시를 상정하고 교통시스템의 미래에 대해 토론하였다. MIT 항공우주학과 교수인 Emilio Frazzoli는 ‘Autonomy and Shared Mobility in the Urban Environment’라는 발표를 통해 자율주행차량 보급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논의하고, 차량공유와 자동화기술의 융합 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였다. ‘사고 리더십’ 시리즈의 서막을 맡았던 미 연방 교통부(DOT) Anthony Foxx 장관은 ‘Secretary Foxx Looks Toward the Future of Transportation’을 통해 급속도로 빠른 교통기술 발달과 통행수요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미래교통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재고할 필요가 있음을 역설하였다.

교통의 미래와 혁신이라는 키워드로 현재 미국에서 진행되고 있거나 또는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핫이슈가 궁금하다면 미국 교통부(DOT)의 ‘사고 리더십’ 시리즈에서 그 해답의 실마리를 어느 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회장이 강조한 자유로운 참여와 공유활동이 미래교통의 혁신과 자동화, 그리고 고도의 연결성이라는 주제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에서도 ‘사고 리더십’ 시리즈는 오늘날의 제4차 산업혁명기에 걸맞은 광명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참여의 장이라 볼 수 있다.

미국 연방정부의 2017년 예산(안)은 각 부처와 관련된 프로그램별로 또는 산하기관별로 책정된 예산의 액수와 용도를 상세하게 담고 있다. 절차상으로는 아직 국회의 승인을 앞두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미국의 2017년도 비전과 나아갈 방향이 예산(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볼 수 있다. 주택도시개발부(Department of Housing and Urban Development: HUD)와 교통부(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의 예산(안)을 통해 미국 연방정부의 2017년도 국토정책과 방향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2017년 주택도시개발부의 순예산(안)은 약 409억 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산정된 예산(안)을 토대로 주택도시개발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2017년 핵심과제는 저소득층 공공임대주택 지원, 노숙자 문제 해결, 아메리카 원주민 지원 및 주택부담 가능성 개선 등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하우징초이스바우처 지급, 프로젝트 기반 임대주택 지원, 그 외 공공임대주택 프로그램 시행 등을 통해 450만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성 확대를 위해 380억 달러의 예산(안)이 쓰일 계획이다. 노숙가족, 만성적 노숙 등 미국 대도시에서 심화되고 있는 노숙자 문제를 해결하는 데 138억 달러의 예산(안)도 배정되었다. 단순히 저소득층에게 거주지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서서 고용의 기회와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1500만 달러의 예산(안)은 주거이동상담 프로그램에 쓰일 것이다. 2억 달러가 책정된 초이스근린 프로그램은 낙후된 근린 주거지역의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RAD 프로그램을 통한 부담가능주택의 보존과 미국 전역의 주거부담가능성 제고를 위해 각각 5천만 달러와 3억 달러가 책정되었다. 미국 주택·도시부문 정책의 특징인 아메리카 원주민 거주지역 개발과 원주민 청년층 지원을 위해서는 8억 달러의 예산(안)이 지급될 예정이다. 이와 같이 프로그램별로 예산(안)이 상세하게 책정된 2017년 주택도시개발부의 순예산(안)은 <표 1>과같다.

항공, 고속도로, 운수안전, 고속도로안전, 대중교통, 철도, 유해물질안전, 해상 등 미국 연방정부의 교통부문 산하 기관별로 산정된 예산(안)의 합계는 981억 달러에 이른다. 교통부의 2017년 핵심과제는 친환경 첨단교통시스템 구축, 기존 시설의 유지보수 및 안전 확보, 교통부문별 균형 있는 지원 실현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21세기 친환경 교통계획(21st Century Clean Transportation Plan)의 일환으로 주정부·지방정부 차원의 신규 멀티모달 프로그램 도입, 대중교통체계 개선, 철도교통 안전 개선, 물류운송체계 확대, 경제회복을 위한 교통부문 투자(Transportation Investment Generating Economic Recovery: TIGER) 광명 명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프로그램 등을 위해 179억 달러의 예산(안)이 책정되었다. 국가교통예산법(FAST)에 의거한 재원으로서 14억 달러는 고속도로·교량 등 주요 간선교통망 확충, 대중교통 운영,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의 연구개발(R&D), 운수안전국(FMCSA)의 운수안전 및 교통법규 시행 등에 쓰일 계획이다. 이 밖에도 연방항공국(FAA)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공우주시스템 확충(159억 달러), 유해물질안전관리국(PHMSA)의 파이프라인·철도·도로·항공·수로를 이용한 유해물질 운반(3억 달러), 해양국(MARAD)의 해양운송 경제성, 효율성, 생산성 증진(4억 달러) 등을 위해서도 균형 있는 예산(안)이 책정되었다. 교통부 산하 기관별로 책정된 예산(안)은 <표 2>와 같다.

미국 주택도시개발부와 교통부의 예산안은 전체 재원이 배분된 형태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지만 각 부처별로 수립된 2017년도 비전과 나아갈 방향에 따라 예산안의 하위 항목이 구성된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주택도시개발부의 에산안에서는 저소득층, 노숙자, 아메리카 원주민 등 사회적 약자의 주거환경 개선 의지를 엿볼 수 있으며 교통부의 예산안에서는 21세기 친환경 교통계획과 관련된 광명 광문고 국어 영어 수학 내신 정책방향이 강조되었다. 주택/도시 및 교통부문에 걸친 미국 연방정부의 2017년도 예산안이 새로 들어서는 정부의 국토정책과 방향 안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될 것인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