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더만족STUDY ★/└ 경기

광명동 영어학원 철산동 수학학원 내신대비 전문수업

 

 

 

 

 

 

 

 

 

 

 

 

 

 

 

 

 

 

 

 

 

 

 

 

 

 

 

 

 

 

 

 

 

 

 

 

 

 

 

 

 

 

 

 

 

 

 

 

 

 

 

 

 

 

 

 

 

 

 

 

 

 

 

 

 

 

 

 

 

 

 

 

 

 

 

 

 

 

 

 

 

 

 

 

 

 

 

 

 

 

 

 

 

 

 

 

 

 

 

 

 

 

 

 

 

 

신생기업과 중소기업이 주로 활용하는 코워킹 스페이스의 성장은 영국 도시 곳곳에서 목격되고 있 다. 지난 10여 년 동안 소매 · 제조 · 예술 · 문화 산업, 그리고 디지털경제 분야의 스타트업과 소기업 은 새로운 시도를 통해 오래된 공간을 재활용하는 등 창의적인 공간 활용 사례를 보여줬다. 이런 사 례들은 경제적으로 활발한 도심지역을 비롯해 낙후된 주변 지역까지 여러 도시 지역에서 나타났는 데, 이는 특히 런던에서 2007년 이후 가시적으로 늘어났다. 2014년엔 132개, 2017년엔 156개의 공 동작업 공간이 있는 것으로 집계(Nathan 2017)됐는데, 그중 50% 이상이 2012년 이후 생겨난 것이 다.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수집된 몇몇 관련 통계(Amador 2019)는 다음과 같다.

·코워킹 스페이스의 글로벌 시장 가치는 대략 260억 달러로 추산된다. 전 세계에 약 3만 5천 개 이상의 코워킹 스페이스가 있 으며, 이는 서초구 면적 47㎢보다 넓은 48㎢에 이른다.

·2022년까지 미국 내에서는 연간 6%, 미국 외 지역에서는 13%의 코워킹 스페이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내에서 2014~2018년 말까지 코워킹 스페이스 수는 205% 증가했고, 운영자 수는 138% 증가했다.

·2018년에는 코워킹 스페이스가 미국 오피스 점유율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했고, 2030년까지 코워킹 스페이스 시장은 미국 오피스 주식의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은 2019년에 코워킹 스페이스가 12% 증가해 23.69㎢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며, 2019년 런던 상업부동산 시장의 7%를 차지할 전망이다.

이런 코워킹 공간들이 늘면서 광명동 영어학원 광명동 수학학원 연구자와 정책 입안자들도 관심을 높이고 약 세 가지 주제에 대 해 토의하고 있다. 첫 번째로 이 공간들의 기원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에 대해서 논의한다. 연 구자들은 이를 경제 위기, 또는 임대료 상승에 대한 대응으로 볼 것인지, 혹은 산업 생태계의 변 화로 인한 것인지, 혹은 인종 · 계급 · 성별 등 인구 구성원의 오래 지속된 사회 배제와 공간 분리 의 영향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담론을 형성하고 있다. 즉, 이런 신축성 있는 공간 들을 혁신으로 볼 것인지 사회 불평등의 부산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질문들은 지속적으로 제기 되고 있다.

예를 들어 나단(Nathan)은 코워킹 스페이스를 2007년 이후 경제 위기로 인한 자영업의 증가로 인한 것이고 이것은 선택의 문제라기보다는 어쩔 수 없는 필연적 결과였다고 언급한다.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기존 노동시장에서 배제되고 있고, 그 안에서 대처하기 위한 방식이 프리랜서나 소 규모 기업인데 이 방식이 재구성을 통해 배제에 대한 다른 긍정적인 해석을 낳고 있다는 주장이다 (Nathan 2017). 2017년 조사 결과에 따르면 런던 코워킹 스페이스의 41%가 정규직장에 소속되지 않은 프리랜서이며, 점점 더 많은 수의 여성이 이용하고 있어 총 44%의 비율에 이른다고 한다. 과 연 이들이 코워킹 스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기업가 정신’과 같은 자발적 선택 때문인지 아니면 기 존 산업구조에 편입되지 못했기 때문에 차선으로 혹은 임시적으로 코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하고 있 는 것인지는 조사가 더 필요해 보인다.

두 번째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와 같은 도시 현상을 이해하는 데 여전히 많은 상반되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다른 학문 분야들이 협력할 것인지도 쟁점이다. 코워킹 공간들은 사회학, 경제 학, 지리학, 기업가 정신 연구 등 서로 다른 학문 분야들이 협력해야 이해할 수 있는 현상이다. 이에 대해서 나단은 여러 분야에서 공동으로 이해할 수 있는 연구 틀을 구성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 (Nathan 2017)했다. 더 넓은 관점에서 이 공간들이 경제적 혹은 사회적으로 어떻게 기여하고 있으 며, 궁극적으로 누가 이득을 보며 누가 배제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 도시 정책 입안자들이 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문제다. 정책의 개입이 이런 도 시활동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규범적으 로 과연 어떤 정책이 이런 행위를 더 공정하게 이끌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도 있다. 현재의 산 업 · 도시 정책은 종종 그중 인기 있는 직종, 예를 들면 기술 직종이나 팝업 공간 등에 더 많은 투자 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런던은 2008년 이후 코워킹 스페이스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 이유를 세 가지로 꼽는다. 2008년의 경제 위기가 직원 규모를 줄이면서 오피스 공유 움직임을 촉진시켰고, 그로 인해 스타트 업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그밖에 공유경제의 등장도 코워킹 스페이스의 확산에 주요한 요인으 로 꼽히고 있다. 코워킹 스페이스가 현재에도 많은 수요를 보이는 가장 큰 원인은 공간의 유연성 때 문(Frank 2017의 연구에서 전 세계 조사의 참가자들 중 55%가 언급한 요인)으로 보인다. 예를 들 어 스타트업의 경우 개별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일하는 인원수가 유동적일 수 있 고, 그런 측면에서 코워킹 스페이스는 필요에 따라 쉽게 공간을 늘이고 줄일 수 있다. 사업이 잘 풀 리지 않을 경우에도 위약금을 물 필요 없이 쉽게 공간을 반환할 수 있다. 또한 비용 측면에서도 저 렴해 대도시의 경우 같은 면적 대비 약 50% 가까이 저렴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밖에 직주근접(職住 近接)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코워킹 스페이스가 성장했다는 분석도 있다. 더 이상 집과 멀리 떨 어진 직장까지 출퇴근을 감행하지 않아도 일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집 근처의 코 워킹 스페이스를 이용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이다.

런던은 런던플랜(London Plan, 2004년 런던에서 발표한 도시개발계획)에 명시돼 있는 “중소규 모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업무공간 제공”이라는 목적에 맞춰 저렴한 공유 철산동 영어학원 철산동 수학학원 업무공간을 만들 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블랙호스 워크숍’(blackhorse workshop)과 같이 목공에 초점을 맞춰 작업 공간을 공유하는 공간을 위해 런던시에서 ‘런던 외곽기금’(Mayor’s Outer London Fund)’을 지원했 고, 워크숍이 위치한 윌섬스토(Walthamstow) 지방당국에서도 지원금을 전달했다. 런던은 각 지방 당국이 보유한 부동산을 혼합용도의 저렴한 공유공간으로 활용하기를 촉구하고 있다. 각 사업에 따 라 운용되는 지원금의 내용은 다르지만 외곽 · 재생 기금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금을 마련 하고 있으며 해크니(Hackney)구의 경우 ‘저렴한 업무공간’(Policy DM 16 Affordable Workspace) 이라는 명칭으로 정책을 진행 중이다. 이 정책에 따르면 해크니구 내의 주요 상업 공간 개발사업의 경우 10%의 건평(floorspace)을 저렴한 업무공간으로 마련해야 한다.

코워킹 공간은 통계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유연한 공간 활 용의 일부로서 이런 현상을 어떻게 파악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하다. 현재의 현상 이 기업과 시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정책적인 대응이 필요해 보이지만, 어떤 자 세를 취해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더 면밀한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

 

 

광명동 영어학원 철산동 수학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