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더만족STUDY ★/└ 서울

원묵고 신현고 영어 수학 국어 학교별 내신전문 방문수업

원묵고 신현고 영어 수학 국어 학교별 내신전문 방문수업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빌딩의 시각적 모델과 다양한 원묵고 영어 수학 원묵고 국어 내신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하고 건물의 계획 단계부터 건물의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는 전 생애주기 동안 생성된 모든 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지능형 3D 모델이다.

BIM 도입은 기존 2D 도면 시스템에 비해 프로젝트의 이해도와 정보 정확도를 높이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건축설계, 엔지니어링, 시공 등 다양한 신현고 영어 수학 신현고 국어 내신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긴밀한 협업을 촉진하는 데 기여한다.또한 전체 사업공정을 줄이고 건설자재 낭비를 줄임으로써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계획에 따른 건물 성능 확보는 물론 최종 결과의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았다.

2011년 영국 정부는 이처럼 다양한 장점을 가진 BIM 원묵고 영어 수학 원묵고 국어 내신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건설업계에서 BIM의 저변을 확대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발·표준화하기 위해 정부 건설전략01을 수립하고, 모든 공공사업에 대해 3D BIM 적용을 의무화한다는 전략을 발표하였다. 2016.

이후 2012년, 정부 건설 전략의 도입을 위한 건설 산업의 전반적인 역량 평가와 정부와의 협력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산업 전략02를 발표하였다.글로벌 아키텍트 HOK의 패트릭 맥레이미 CEO는 산업전략 신현고 영어 수학 신현고 국어 내신 보고서 초반에서 영국 정부의 BIM 정책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전향적이고 야심찬 전략이며, 각각은 서로 다른 기술들의 융합을 통해 건설시장의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기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부문또한 BIM은 최신 디지털 건축설계기술이자 건설산업 발전의 승부수 역할을 하고 있어 가까운 장래에 전세계적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영국 정부는 증분 BIM 적용을 위한 BIM 전략 보고서(BIM Strategy Report)를 발간하고 BIM의 단계별 개발 계획을 보여주는 BIM 성숙도 수준을 설정하는 등 BIM 성과에 대한 큰 그림을 가지고 BIM 관련 정책을 주도하고 있다(그림 1 참조). 이를 통해 기존 2D CAD 도면과 데이터 파일(레벨 0-1)을 개발하여 각 산업 구성원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방형 프로세스와 통합 웹서비스 환경(레벨 2-3)을 구축하여 현재 BIM 성숙도 2단계에서 2016년 기준 3단계로 도약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영국 건설협의회(CIC) 산하 BIM 태스크그룹은 공공부문의 BIM 원묵고 영어 수학 원묵고 국어 내신 수행 역량 강화와 정부의 건설전략을 건설업계 전체에 보급하는 등 정부의 BIM 정책을 전략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의 일환으로, 건설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3년 국립 BIM 도서관이 국립건축사양서(NBS)에 설립되었다(그림 2 참조).정부 주도의 재단에 건설산업 분야의 지원을 통해 설계한 건설자재·제품의 오픈소스 표준도서관이다. 현재 BIM 기초학급에 근거한 BIM 국제 포맷(IFC) 기반의 BIM 객체에 관한 신현고 영어 수학 신현고 국어 내신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널리 사용되는 BIM 도구에 적합한 도서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예정이다.

최근 공개된 BD(Building Design) BIM 백서04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궁극적으로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 아래 영국이 개발한 BIM 서비스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시장을 선도하는 공급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영국 정부는 CIC와 함께 다음과 같은 원묵고 영어 수학 원묵고 국어 내신 전략을 발표하고 실행했다.

1) 공공 부문 및 민간 부문의 BIM 저변 확대 및 활성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개편
2) 정부의 BIM 전략에 대한 건설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CIC 산하기관을 개설하고, 지적된 문제에 대한 협의를 지원하기 위해 관련 부처 및 기관을 마련하였다.
3) BIM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정부-산학협력 실무사업 그룹운영
4) '지역 BIM 허브'를 개설하여 중소기업의 BIM 채택을 적극 촉진하고 지역 BIM 네트워크 형성
5) 'B' 개발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건설업과 관련 분야에서 활동하는 신현고 영어 수학 신현고 국어 내신 전문가들로 구성된 IM 2050 그룹.

영국 정부는 건설산업 시장 발전에 있어 BIM 도입과 기반 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부 버스부의 전략과 협력 하에 건설산업의 생산성, 건설비 절감, 품질 향상을 적극 지원한다.영국에서 저탄소 건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Iness Innovation and Technologies와 BIM TasGroup.

미국의 건설산업은 경기둔화와 인력난으로 몇 년째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장기 불황으로 건설경기가 얼어붙어 일자리가 줄고 건설업(FMI 2013)을 기피하는 신규 취업자가 속출하고 있다.

미국 건설업계는 이런 인력난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모듈화 방식을 제안하고 있다.모듈화는 현장에서 건축하는 방식이 아니라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이다. 실제로 원묵고 영어 수학 원묵고 국어 내신 모듈화 기술은 업계에서 오랫동안 활용돼 왔지만 최근 미국 주택시장 변화와 인력난 극복의 대안으로 모듈형 건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건설업계의 블루오션으로 떠올랐다. 

모듈러 건설의 가장 큰 장점은 80~90%의 건물이 공장에서 사전 생산돼 현장에서 공사 시간을 절약한다는 점이다. 건설의 특성상 모듈식 공법을 현장공사와 기본공사와 동시에 실시할 수 있어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그림 1 참조).또한 공장은 건물에 필요한 모든 자재를 생산하기 때문에 설계부터 생산, 품질관리에 이르기까지 통합·자동화가 가능해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단가를 낮출 수 있다. 또한 불필요한 재료의 낭비나 건물 폐기물의 발생을 최소화하여 친환경 건축기법으로 알려져 있다(모듈라 건축연구소 2010).특히 마치 공장에서 인쇄한 것처럼 반복 작업이 필요한 인테리어 마감재와 외장재를 생산할 수 있어 학교나 병원 등 다소 형식적인 건물 건설에 적합한 수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 모듈식 건축물은 평면 설계와 구조적 한계로 인해 미국에서 큰 관심을 끌지 못했다. 그러나 낭비를 최소화하는 린건설, 에너지환경디자인리더십(LeED) 등 친환경 건축이 최근 미국 건설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이를 가능하게 하는 모듈식 건설 방식을 적극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건설업계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최근 조사 결과 건설업계의 90% 이상이 모듈식 공사를 도입해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McGraw Hill Construction 2011).

이런 업계의 관심을 반영하듯 미국 대도시에는 다양한 형태의 모듈형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몇 년 전 허리케인 샌디로 큰 타격을 입은 뉴욕시는 향후 자연재해에 대비해 복구 현장에 신속하게 보급할 수 있는 모듈러 주택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뉴욕시 2014). 이에 따라 뉴욕시는 최근 브루클린에서 모듈러 홈 디자인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시범 조형물을 설치해 시민들의 신현고 영어 수학 신현고 국어 내신 반응을 살피고 있다(그림 2 참조). 한편 시애틀의 첫 모듈형 아파트인 'N' 해비타트는 착공 1년이 채 지나지 않아 완공돼 이미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주변의 비싼 콘도에 뒤지지 않는 고급 마감재의 디자인과 사용은 모듈러 하우스가 컨테이너로 만든 값싼 건물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모듈형 주택은 장밋빛 청사진만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몇 년 전 활발하게 추진된 B2고층 모듈러 아파트 건설사업이 시공사와 시공사의 대립으로 위기를 맞았다. B2 프로젝트는 발주업체 포레스트시티가 쌓은 모듈식 건축설계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초고층 건축물의 모듈화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담아 추진됐다. 그러나 시공사인 스칸스카는 설계상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건물주인 포레스트시티는 추가 설계와 공기변화에 따른 비용증가에 대한 책임을 요구해 법정공방으로 이어졌다. 언론의 큰 관심으로 시작된 B2 건설 사업은 공정률 30%로 무기한 연기됐다.

미국의 건설업계에 변화가 생기고 친환경 건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모듈식 건축방식을 적용한 건축물이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그동안 미국에서는 신기술 도입에 따른 부작용과 보수적인 건설업계의 성향으로 모듈화 방식이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그러나 모듈러 건설은 건설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점점 다양해지는 소비자 니즈를 빠르게 충족시킬 수 있는 차세대 건축기술로 떠오르고 있다.모듈화 방식이 미국 건설업계의 오랜 불황과 인력난을 극복하는 새로운 대안이 될지 주목된다.

지금까지 원묵고 신현고 영어 수학 국어 학교별 내신전문 방문수업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