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일고 영어 수학 이화여고 국어 내신 전문 선생님의 방문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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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일본의 경우 수명이 50년 정도인 것으로 알려진 사회자본의 특성상 1950년대와 1960년대 환일고 영어 수학 환일고 국어 내신 고도성장기에 건설된 대규모 사회자본의 정비 지점이 2010년대 이후 급속히 다가오고 있다. 물론 동일본 대지진 이전에도 사회자본의 고령화에 대처하기 위한 대책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었지만, 가까운 장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이전, 난카이 트로프 대지진 등의 피해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로 정비에 대한 검토도 강화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2012년 12월 2일 오전 8시에 착공해 개통 35년 만에 완공된 주오 고속도로 사고터널 천장 붕괴 사고로 9명이 숨졌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사회자본의 갱신 논의가 서서히 진행되던 시기에 발생한 이 사고로 사고 터널과 비슷한 방식으로 건설된 고속도로 터널 40개소와 국도 터널 9개소의 점검에 들어갔다. 후지무라 오사무 관방장관은 노후화된 시설에 대한 이화여고 영어 수학 이화여고 국어 내신 점검을 요청하고 안전을 위한 사회자본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토부는 사고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전문가(공식명 '터널 천정판 낙상사고 조사·검토위원회')로 구성된 조사심의위원회를 긴급 구성했다.
더구나 이번 사고는 터널은 물론 일본 사회자본주의 고령화가 전반적으로 얼마나 심각한지를 일본 사회에 일깨워주는 계기가 됐다. 일본 국토교통성의 2010년 조사에 따르면 전국에 교량 길이가 15m 이상인 도로교량은 150만 건으로 이 중 8%가 50년 이상 된 교량이다. 그러나 2030년에는 공사 후 50년 동안 지속되는 도로교량이 전체의 약 53%를 차지할 것으로 추산된다. 마찬가지로 배수관, 항만 내벽 등 주요 사회자본의 50% 이상이 2030년 착공 후 50년 이상 지나게 된다.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환일고 영어 수학 환일고 국어 내신 유지·갱신 비용의 확대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건설투자비율이 하락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2000년 이후 총공사비의 25% 이상을 유지·갱신 비용이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2011년의 총 정비·갱신 비용은 4조 3천억 엔(추정)이다. 이대로 유지·갱신이 계속되면 약 20년이 지난 2031년에는 유지·갱신 비용이 7조 엔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령화 사회자본 문제가 대두된 2008년부터 도로교 정비계획(장수명보수계획)이 수립되기 시작해 현재 목표치에 맞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중앙정부의 도로 및 고속도로 정비계획이 완료되었으며, 지방자치단체의 자금 부족으로 2012년 현재 지방정부가 관리하는 도로는 69% 내외에 머물고 있다.
더욱이 이번 일본 총선에서 자민당(이하 자민당)의 승리로 자민당이 제시한 국토 강화 전략이 정책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화여고 영어 수학 이화여고 국어 내신 성장정책을 표방하는 아베 정권 아래에서 공공사업 부활이 대규모 경제정책의 핵심 수단이 되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축소되고 있는 공공사업 총액이 동일본 대지진 복구를 위한 '재개발 및 재해예방'을 위한 사회자본 투자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일본의 공공정책과 국가정책은 당분간 공공투자를 늘리고 강화하는 방향으로 유지될 것이다. g, 그리고 지방 정부의 재정 및 지방 정책 또한 큰 변화에 직면할 것이다.
관련 법안의 경우 180대 국회(2012년 1월 24일~9월 8일)가 '국토강화에 관한 기본법안'을 제출했고, 자민당의 '국토 강화 종합조사'는 "국토 강화에 대한 총 200조 엔 규모의 사회자본 투자가 필요하다"라고 발표했다. 향후 10년"이라며 구체적인 투자 대상을 법안에 제시했다. 현재 금액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2011년 고정 공공자본 총액은 22조 2000억 엔으로, 국토 강화 전략에 따라 10년간 200조 엔을 추가 투자하면 매년 42조 2000억 엔이 투자된다. 이는 1990년대 중반 일본 경제가 정점을 찍은 수준이다. 일본의 사회보장 장비 규모도 연간 1조 엔 이상의 비율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한정된 예산의 효율적 활용에 선택과 집중이 절실하다. 이와 관련, 중장기적인 환일고 영어 수학 환일고 국어 내신 관점에서 '의무적 비용 비교'와 '경영체제 구축'에 대한 고려가 도시·소규모 지역에서 더욱 부각되어, 유지·갱신할 사회 자본을 선정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고, 어느 사회 자본을 없애야 할지를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런던에서는 지난해 12월 6일과 7일 이틀간 런던경제대학(LSE)의 도시연구기관인 어번 에이지(Urban Age)가 주최한 '전기 도시-런던 콘퍼런스'가 열렸다. 도시 시대 회의는 급변하는 메트로폴리스의 물리적·사회적 영역을 연결하기 위해 2005년부터 개최되는 글로벌 콘퍼런스로 매년 세계 대도시 중 하나를 선정해 도시의 주요 특징과 도시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지금까지 뉴욕, 베를린, 상파울루, 홍콩, 요하네스버그 등의 도시에서 열렸다. 올해는 21세기 도시의 발전방향, 디지털 시대 도시에서 일어나는 도시 현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도시정책방향과 한계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콘퍼런스에는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 보리스 존슨 런던 시장, 에드 글레이저 바르셀로나 시장, 하버드대 교수,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 등 세계 30개 도시에서 60여 명의 연사와 수백 명의 참석자들이 참석했다.
1879년 토마스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고 1882년 뉴욕 맨해튼에 첫 발전소가 건설된 이래, 전기는 도시의 복잡한 시스템과 주민들의 삶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에너지였으며, 도시와 문명화의 상징이었다. 매일 엄청난 양의 전기를 소비하는 현대 메트로폴리스의 전기 생산과 소비,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형태의 환경오염은 미래 도시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이화여고 영어 수학 이화여고 국어 내신 특성을 좌우할 중요한 과제로 꼽힌다. 또 전기 생산은 태양광, 풍력, 바이오연료 등 재생에너지 기술 및 산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재생에너지의 생산과 공급은 향후 대도시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보여 그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고 있다.
콘퍼런스를 주최한 어반 에이지에서는 최근 자료를 바탕으로 코펜하겐, 보고타, 포틀랜드 등을 세계 도시 중 가장 친환경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 6개 도시로 선정했으며, 홍콩, 싱가포르, 스톡홀름, 뉴욕, 베를린 등도 친환경 도시에 중요한 전환점을 도입했다. 런던의 경우 지난 10년간 도시의 혼잡통행료 징수, 공공자전거 정책 추진, 건축 별 친환경지수 평가 등의 정책을 도입해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지만, 화석연료 의존도와 대기오염지수 등은 다른 유로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도시의 트립프'의 저자 에드 글레이저 교수는 한 연설에서 환경오염을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밀집된 도시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시 교외화와 민간 이용률이 높은 미국형 도시가 21세기 친환경 모델에 적합하지 않다고 설명하면서 최근 조사한 바에 따르면 1㎢ 면적의 3860명이 거주하는 도시 밀집지역은 386명이 거주하는 저밀도 지역보다 석유 소비량의 10분의 1 정도만 소비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지역 또 뉴욕 과밀 시민은 출퇴근 시 대중교통을 선호해 시민들의 전기 소비량, 석유 소비량, CO2 배출량 감소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중국과 인도의 거대한 인구가 전력을 소비해 현재와 같은 환일고 영어 수학 환일고 국어 내신 수준의 환경오염물질을 배출한다면 세계적인 재앙이 초래될 것은 자명하다며 인도와 중국의 눈부신 산업화와 전력 소비에 더 많은 관심을 촉구했다.
리처드 세넷 뉴욕대 교수는 한국의 송도, 아랍에미리트(UAE)의 마스다르 등 새로운 도시 프로젝트는 에너지 사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창의적인 노력이 부족하며 여전히 주변 환경과 이질적인 도시경관을 조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카를로 라티 MIT SENSELable City Lab의 소장은 미래 도시의 중요한 개념으로 불리는 스마트 시티의 개념은 정부 주도의 하향식 접근법에 의해 분명히 제한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와 부동산 개발업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주도하는 아랍에미리트(UAE), 한국, 포르투갈의 계획이 대표적인 미래도시의 이화여고 영어 수학 이화여고 국어 내신 전형이지만 미래도시는 무한 도심 시민들의 상향식 변화를 통해 만들어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리처드 씨넷이 비판한 신도시 계획의 문제점을 거듭 강조했다.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다. 특히 널리 보급된 스마트폰 등 첨단 통신기기는 정부가 계획한 어떤 정책보다 더 강력하게 우리 도시를 이끄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이번 콘퍼런스는 전 세계 도시의 친환경 정책과 향후 도시 발전 방향을 가늠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그동안 송도신도시가 에너지시스템 조성 및 운영 측면에서 다양한 참여자들에게 강한 비판을 받아왔다는 점은 한국의 신도시 정책과 향후 도시환경 정책 방향에 중요한 시사점이 되어야 한다.